윤석열대통령 "UAE와 전략적 협력", 무함아드 "300억달러 투자"

이영민 | 기사입력 2023/01/15 [20:12]

윤석열대통령 "UAE와 전략적 협력", 무함아드 "300억달러 투자"

이영민 | 입력 : 2023-01-15

 

 

 

[뉴스줌=이영민기자] 아랍에미리트(UAE)가 한국에 300억 달러(약 40조원)의 투자를 결정했다고 대통령실이 15일(현지 시각) 밝혔다. 이번 투자는 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이날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가진 정상회담에서 성사됐다. 김은혜 홍보수석은 “UAE로부터 이끌어낸 투자는 원전과 방산, 수소와 태양광 에너지 등 양국의 전략적 협력 분야에 고루 투입될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 양국은 UAE 국부펀드의 한국 투자를 늘리는 내용 등을 포함한 13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UAE 수도 아부다비의 대통령궁인 ‘카사르 알 와탄’에서 무함마드 대통령과 확대 회담, 양해 각서 서명식, 단독 회담을 진행했다. 윤 대통령은 “원자력, 에너지, 투자, 방산 등 4대 핵심 협력 분야는 물론 신산업과 보건·의료, 문화·인적 교류와 같은 미래 협력 분야에서도 전략적인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자”고 말했다. 무함마드 대통령은 “UAE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과 신재생에너지, 수소, 국방 기술 등 전 분야에 걸쳐 한국과의 협력을 획기적으로 확대해 나갈 준비가 돼 있다”며 “어떤 상황에서도 약속을 지키는 대한민국에 대한 신뢰로 투자를 결정했다”고 했다.

 

 

투자 유치와 관련해 산업은행과 아부다비 2위 국부펀드인 무바달라는 한국 유망기업 공동 투자를 위한 ‘전략적 투자 파트너십’ MOU를 체결했다. 한국수출입은행과 아부다비국영에너지회사(TAQA)도 금융협력 MOU를 체결해, TAQA 발주 사업에 우리 기업의 참여를 늘리기로 했다.

 

원전 협력과 관련해선 수출 절차를 간소화하는 ‘행정 약정’을 체결했다. 특히 탄소 중립보다 넓은 개념인 ‘넷 제로(net zero·6대 온실가스 순배출 0)’ 달성을 위해 원전을 포함한 양국 간 에너지 협력을 강화하는 공동 선언문을 채택했다. 양국이 제3국 원전 시장에 공동 진출하고 에너지 금융과 투자 등을 확대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양국 관계가 ‘탄소 중립 동맹’으로 진화한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UAE는 중동 국가 중 최초로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청정에너지 중심의 경제·산업 구조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 대통령이 UAE를 국빈 방문한 것은 지난 1980년 양국 수교 후 처음이다. 또 작년 5월 무함마드 대통령 취임 후 UAE에 국빈 방문한 정상은 윤 대통령이 처음이다. 무함마드 대통령은 이날 정상회담에 앞서 ‘에어 쇼’ 등 대규모 공식 환영식을 마련하며 윤 대통령을 최고 수준으로 예우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