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ICBM1발 발사.고각발사고도6100km, 비행거리1000km,속도마하 22

정진태 | 기사입력 2022/11/18

北/ICBM1발 발사.고각발사고도6100km, 비행거리1000km,속도마하 22

정진태 | 입력 : 2022-11-18

 


[뉴스줌=정진태기자] 2022년11월18일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1발을 발사했다. 북한이 여러 차례 발사에 실패한 '화성-17형'의 고각 발사에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우리 군은 오늘 오전 10시 15분경 평양 순안 일대에서 동해상으로 발사된 ICBM 1발을 포착했다"며 "이 ICBM의 비행거리는 약 1000㎞, 고도 약 6100㎞, 속도 약 마하 22로 탐지했다"고 밝혔다.합참은 "김승겸 합참의장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직후 폴 라캐머라 연합사령관과 한·미 간 공조회의를 통해 상황을 긴밀히 공유하고,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에도 연합방위태세를 더욱 굳건히 할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특히 합참은 "이번 북한의 ICBM 발사는 한반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중대한 도발이자 심각한 위협 행위이며,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명백한 위반으로 이에 대해 엄중 경고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합참은 "우리 군은 북한의 추가 도발에 대비해 한·미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추적 감시하면서, 북한의 어떠한 도발에도 압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합참이 탐지한 정보대로라면 북한은 이날 ICBM을 고각으로 발사해 성공한 것으로 보인다. 1단 추진체와 2단 추진체 분리까지 정상적으로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고, 비행시간은 65분 이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역산하면 정상각도로 발사할 경우 1만 5000㎞를 비행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따라 이날 북한이 쏜 ICBM은 지난 3일 발사에 실패한 화성-17형으로 추정된다.

북한이 화성-17형 ICBM 발사에 성공하면서 핵무력 완성선언 5주년을 맞아 미국 전역을 타격 할 수 있는 새로운 투발 수단을 확보하게 된 것으로 풀이된다. 당분간 한반도 정세는 긴장 국면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와 관련해 신종우 한국국방안보포럼(KODEF) 전문연구위원은 "단 분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고, 고도가 6100㎞면 화성-17형 발사에 성공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분석했다. 다만 신 위원은 "고각 발사에 성공했다고 하더라도 정상발사와는 상황이 다른 만큼 추가로 ICBM을 발사할 가능성이 높다"며 "다음번 발사 때는 최대 사거리로 쏘지 않더라도 정상각도에 가깝께 쏴서 5500㎞ 이상 날려 보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북한이 ICBM을 쏜 건 지난 3일 오전 평양 순안 일대에서 '화성-17형'으로 추정되는 장거리 미사일 발사 후 15일 만이다. 당시 ICBM은 최고 고도 약 1920㎞, 비행거리 760㎞, 최고 속도 약 마하 15로 탐지됐다. 2단 분리까지는 성공했으나 이후 정상 비행을 하지 못하고 동해상에 추락한 것으로 판단됐다. 북한은 올해 들어 이날까지 탄도미사일을 35차례 쐈고, 순항미사일을 3차례 발사한 것으로 언론을 통해 공개됐다. 윤석열 정부 들어서는 25번째 미사일 발사다. 이날 북한의 ICBM 도발과 관련해 전날(17일) 북한이 최선희 외무상 명의의 담화를 통해 "미국이 '확장억제력 제공 강화'에 집념하면 할수록, 조선반도(한반도)와 지역에서 도발적이며 허세적인 군사적 활동들을 강화하면 할수록 그에 정비례하여 우리의 군사적 대응은 더욱 맹렬해질 것"이라고 위협한 것의 연장선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아울러 지난 3일에 이어 ICBM을 다시 발사한 만큼 지난 발사 실패를 만회하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어찌됐든 북한이 한·미·일 공조 압박에 '강대강'으로 맞서겠다는 의지를 분명하게 드러낸 것이라는 평가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총장은 "북한의 ICBM 발사는 미국의 중간선거,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이후, 그리고 한·미·일의 대북확장억제 강화를 배격하는 최선희 외무상 담화 직후, 년말 결산 총화를 앞둔 시점이라는 점에서 다목적용 의도로 풀이된다"고 분석했다. 양 총장은 "미국의 중간선거 이후라는 점에서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실패 부각을 통한 전략적 인내정책의 패기를 압박하고, 한·미·일의 대북확장억제에 대한 강한 반발과 항의 표시와 함께 강대강 맞대응하겠다는 의지 표출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양 총장은 "최선희 외무상 담화가 빈말이 아니라는 점을 행동으로 드러낸 것"이라고 강조했다.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자체일정에 따라 지난 ICBM 발사 실패 등을 감안해 성능개량을 추진해온 북한이 핵무력 완성 5주년과 연말 성과도출을 앞두고 발사 성공을 이끌어내려고 시도한 것으로 보인다"며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확인하기 위한 목적일 가능성이 있다"고 평가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5월 4일과 25일에도 ICBM을 발사한 바 있다. 한편 한·미 국방부는 이날 서울 국방부 청사에서 제1회 미사일대응정책협의체(CMWG) 회의를 개최한다. CMWG는 미사일 분야의 보다 심층적 정책공조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한미억제전략위원회(DSC) 예하에 신설된 협의체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