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부터 '횡단보도 앞에 사람보이면 차량 무조건 일시정지'해야

이영민 | 기사입력 2022/01/10 [15:43]

7월부터 '횡단보도 앞에 사람보이면 차량 무조건 일시정지'해야

이영민 | 입력 : 2022-01-10

 

 

 

[뉴스줌=이영민기자] 앞으로 운전자는 횡단보도 앞에 사람이 보이면 일단 정지해야한다. 이를 어기면 범칙금을 물게 된다.

 

10일 경찰청은 보행자의 보호의무를 강화한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작년말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오는 11일 공포된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6개월이 경과한 오는 7월 12일부터 시행된다.

 

이번에 공포된 개정안에선 운전자의 보행자 보호 의무가 강화됐다.

 

특히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를 의무화하는 내용이 확대된다. 현행법상 운전자는 보행자가 횡단보도를 ‘통행하고 있을 때’ 횡단보도 앞에서 일시정지해야 하지만 개정안은 ‘통행하려고 하는 때’까지 일시정지 의무화 범위를 넓혔다. 경찰청 관계자는 “앞으론 횡단보도 위에 보행자가 없더라도 횡단보도를 건너기 위해 서있는 경우라면 운전자는 반드시 정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설치된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의 경우 운전자는 무조건 일시 정지해야 하는 내용이 담겼다. 보행자가 없더라도 마찬가지다. 경찰청 관계자는 “특히 어린이들은 횡단보도가 보이면 주변을 살피지 않고 급하게 뛰어드는 행동 특성이 있다”며 “어린이 보호구역 내의 신호등 없는 횡단보도에서 운전자는 보행자의 통행 여부와 관계없이 반드시 멈춰야 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그동안 도로에 해당 하지 않는 장소로 분류됐던 아파트 단지 내 통행로, 대학교 캠퍼스 안의 통행로 등에서도 운전자에게 서행 또는 일시 정지 같은 보행자 보호 의무가 부여된다.

 

범칙금은 현행법과 비슷한 수준으로 결정될 예정이다. 현재 보행자가 건너는 횡단보도에서 일시 정지를 하지 않은 운전자에게는 6만원(승용차 기준)의 범칙금이 부과된다. 경찰청 관계자는 “개정안에 따른 새로운 범칙금 수준은 이르면 내달 결정된다”며 “현행과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