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환희 운영위원장, 전주이씨대동종약원 방문, 세계문화유산 태강릉 보호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

박환희 위원장, 태릉일대에 문화생태공원을 조성하여 문화재·생태계보전 ‘두 마리토끼’ 잡겠다고 약속

정진태기자 | 기사입력 2023/03/28

박환희 운영위원장, 전주이씨대동종약원 방문, 세계문화유산 태강릉 보호에 적극 협력하기로 약속!!

박환희 위원장, 태릉일대에 문화생태공원을 조성하여 문화재·생태계보전 ‘두 마리토끼’ 잡겠다고 약속

정진태기자 | 입력 : 2023-03-28

▲ 박환희 운영위원장, 전주이씨대동종약원 방문


[뉴스줌=정진태기자] 서울특별시의회 박환희 운영위원장(국민의힘·노원2)은 27일 전주이씨대동종약원(약칭 종약원) 이석무 총무이사와 이태우 전례이사를 만나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 보존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만남은 세계문화유산인 태강릉이 소재하고 있는 공릉동 출신 서울시의원인 박 위원장의 적극적인 요청으로 성사됐다.

사단법인 전주이씨대동종약원(이사장 이귀남)은 조선 및 대한제국의 유·무형 문화재 보존관리와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5대 제향(조경단대제, 원구대제, 종묘대제, 사직대제, 건원릉대제)과 칠궁제를 주관하는 단체이다. 공릉동에 소재하고 있는 태·강릉과 관련해서는 봉향회 및 왕릉제향 체험학습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박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국토교통부가 추진하고 있는 태릉골프장부지의 택지개발에 대해 노원구 주민들과 함께 청원서를 제출하는 등 적극적으로 반대하고 있으나, 문화재청이 세계문화유산 태릉의 완충구역인 연지(蓮池) 보존을 위한 노력이 없다는 점이 아쉽다”고 토로하면서 “태릉cc 일대 개발반대 촉구, 한양도성 세계문화유산 등재를 위하여 전주이씨대동종약원, 유네스코한국위원회, 문화재지킴이단체연합회 등과의 발빠른 연대가 시급하다”고 역설했다.

또한, 박 위원장은 “종약원이 추진하는 태릉 및 강릉에 대한 봉향회 및 체험학습에 노원구 주민들이 적극적으로 참석하여 세계문화유산인 조선왕릉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이며, “향후, 태강릉 일대를 세계문화유산 보호와 생태습지 보존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는 ‘문화생태공원’으로 추진하겠다”고 포부를 제시했다.

이에 대해 이태우 전례이사는 “세계문화유산인 조선왕릉 보호를 위한 학술토론회, 합동간담회 및 대정부 촉구건의안 등 서울시의회의 노력에 대해 전주이씨대동종약원은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다”라고 했으며, “대한제국 당시 고종황제가 땅과 하늘에 제사를 지냈던 환구대제(圜丘大祭)의 원형이 복원될 수 있도록 서울시의회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한편, 박 위원장은 이날 만남을 마치고, 서울시의회 운영위원회 소속 직원 등 배석한 관계자들에게 문화재보호를 위한 합동간담회, 조선왕릉 태강릉 보호관리 연구용역. 태강릉일대 문화생태공원 연구용역 등 후속 작업을 차질없이 시행할 것을 지시했다.

그동안, 박 위원장은 문화재청이 위촉한 문화재지킴이로서 서울시 문화재지킴이 조례 제정과 함께 문화재지킴이의날(6.22) 행사 태릉 유치, 태릉cc 개발반대를 위한 청원서 제출(국토교통부), 세계유산영향평가 법제화 및 태릉연지 보존촉구(문화재청), 태릉연지 생물다양성 연구용역, 태릉연지 습지지정 요청(서울시), 서울시 유네스코 세계유산 보존관리 및 활용에 관한 조례 제정 등 문화재 보호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