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민석 의원, 사도광산 유네스코 등재 반대! 온라인에 퍼진 한 목소리

안민석 등 반대의원 모임, 관련기관과 실시간 토론회 열어

정진태기자 | 기사입력 2023/03/28 [12:35]

안민석 의원, 사도광산 유네스코 등재 반대! 온라인에 퍼진 한 목소리

안민석 등 반대의원 모임, 관련기관과 실시간 토론회 열어

정진태기자 | 입력 : 2023-03-28

▲ 행사포스터


[뉴스줌=정진태기자] 한일 양국이 강제징용 피해 제3자 대위변제안 발표 이후 후폭풍이 거세다. 양국 정상이 쉽게 관계 복원을 약속했지만 한일 양국에는 갈등 현안이 산적해 있다. 특히 일본정부의 조선인 강제노역 현장인 사도광산의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추진이 대표적이다.

28일 오전 8시 국회 의원회관 제1간담회의실에서 안민석, 임종성, 윤미향, 양정숙, 도종환, 강민정 국회의원과 유관 기관들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사도광산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 왜 어떻게 막을 것인가’ 토론회가 열려 이목을 끌었다.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동북아역사재단, 한국학중앙연구원,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실무자들이 대거 참여해 일본 정부의 일방적인 유네스코 등재를 막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고 유튜브 ‘새날’은 이를 실시간으로 중계해 눈길을 끌었다.

일본은 사도광산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신청하면서 시기를 에도(江戶) 시대(1603∼1867)로 한정하면서, 근대 이후 벌어진 강제노역의 역사를 쏙 뺀 '꼼수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2015년 군함도를 비롯한 근대산업 시설에 이어 사도광산 등재 강행은 강제노역 문제에 대한 일본의 그릇된 인식을 보여준다.

발제자로 나선 김민철 교수는(경희대) 일본정부가 계속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한반도 출신 노동자’란 용어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강제동원·강제노동을 원천적으로 부정하기 위해 ‘징용공’이라는 용어조차 사용하지 않고 ‘구 한반도 출신 노동자 또는 노무자’로 바꿔 사용하고 있다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권고도 거부하고 일본식으로 해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참혹한 강제노동, 노예노동을 겪은 한국인 노동자를 일본이 근대 산업을 ‘지원한’(supported) 노동자로 탈바꿈 시키고 있는건 일본식 역사해석이자 신기한 역사세탁이라고 강조했다.

임종성 의원은 “일본도 문제지만 우리 정부기관의 소극적인 태도도 문제다. 당국의 책임 있는 자세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안민석 의원은 “사도광산은 민족의 문제이자 우리 후손의 삶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사안이다. 여야를 초월해 국민의힘 의원들과 윤석열 대통령도 반대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유튜버 UE는 “이런 의원모임 참 좋아요. 이런 민주당 아주 멋있어요! 진영논리 다 떠나서 여당도 반드시 참여했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한편, 안민석 의원 등 사도광산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를 반대하는 의원 모임 소속 의원들은 지난 3월 1일 동경 소재 한국YMCA에서 등재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우리 국회가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등재 신청 철회 촉구 결의안을 전달했다. 소속 의원들은 오는 4월에 다시 일본 사도광산 현장을 찾아 강력한 반대 의견을 표명할 방침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