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국힘대표 차출론에 "장관 역할 최선을 다할 생각뿐"

이영민 | 기사입력 2022/12/07

한동훈, 국힘대표 차출론에 "장관 역할 최선을 다할 생각뿐"

이영민 | 입력 : 2022-12-07

 



[뉴스줌=이영민기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7일 국민의힘 일각에서 당 대표 차출론이 불거진 대해 “지금까지 장관으로서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왔고, 앞으로도 그럴 생각밖에 없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출석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법무부 장관으로서 역할에 최선을 다할 거라고 분명 단호하게 말씀드린다”며 이렇게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최근 윤석열 대통령을 면담한 뒤 ‘수도권·엠제트(MZ) 세대’ 당 대표론을 띄우면서 일각에서 한 장관을 염두에 둔 발언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자 선을 그은 것이다. 윤 대통령도 한 장관의 차출론에 대해 ‘아직 정치할 상황이 아니다’라며 부정적 입장을 표했다고 한다.


 


 


한 장관은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도 에둘러 비판하기도 했다. 한 장관은 ‘문 전 대통령 소환 가능성이 거론되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제가 말씀드릴 문제는 아니다. 헌법과 법률을 초월하는 범위의 통치행위다”라면서도 “제 기억으로 문 전 대통령이 대북송금 특검 때 ‘김대중 전 대통령이 유감스럽지만 책임지셔야 한다’는 말을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문 전 대통령은 2003년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 <신동아> 인터뷰에서 ‘(대북송금 특검 대상에) 김 전 대통령도 포함되는 거냐’는 질문에 “유감스럽게도 관여한 바 있는 것으로 드러난다면 그에 대한 책임은 져야죠”라고 말한 바 있다.


 


 


한 장관은 또 ‘청담동 술자리 의혹’을 제기한 김의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거듭 밝혔다. 그는 “면책특권으로 거짓·가짜뉴스 유튜브와 협업하고 그것으로 인해 국민 눈과 귀를 가리는 것이 허용된 것은 아니”라며 “이 일로 인해 국민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사회적 소모가 컸다”고 말했다. 이어 한 장관은 “법무부 장관의 지위를 감안하더라도 이번에는 분명한 선례를 남기는 것이 더 공익에 부합하는 거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한 장관은 지난 2일 서울중앙지법에 김 의원과 유튜브 매체 ‘시민언론 더탐사’, 의혹의 최초 제보자로 알려진 ㄱ씨 등을 상대로 10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를 제기했다.


 


 


이태원 참사 희생자에 대한 ‘마약검사’ 요청이 논란이 된 것에 대해선 “준사법적 절차로 판단했고, 문제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부검 검시라는 건 돌아가신 분들 억울함 풀기 위한 준사법적 절차”라며 “현장에서 검시한 검사가 여러 가능성, 마약 피해를 입었을 가능성까지도 고려해서 유족들에게 정중히 설명했던 것이고, 유족의 판단을 존중해서 부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