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대장동 前 개발추진위원장 조사...수사 다시 속도 낸다

이영민 | 기사입력 2022/07/22

검찰, 대장동 前 개발추진위원장 조사...수사 다시 속도 낸다

이영민 | 입력 : 2022-07-22

 

[뉴스줌=이영민기자] 검찰이 21일 대장동 개발사업 초기에 관여했던 전 대장동 도시개발추진위원장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 인사 등으로 숨고르기에 들어갔던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 수사에 다시 속도를 내는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3부(부장검사 강백신)는 21일 2008~2010년 대장동 도시개발추진위원장을 맡았던 이모 씨를 고발인 겸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했다. 이 씨는 2012년 당시 대장동 민간개발을 추진하던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관계사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수감 중)로부터 땅 주인 설득 작업을 돕는 대가로 20억 원을 받기로 하는 등 대장동 초기 사업에 관여했다. 올 5월에는 원주민들의 의사에 반해 토지를 수용하고, 화천대유에 천문학적 수익을 안겼다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 등을 배임과 도시개발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

검찰은 이날 이 씨를 상대로 남 변호사와의 금전 거래 내역과 성남시 및 성남시의회 개입 의혹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중앙지검은 최근 반부패사수3부를 중심으로 대장동 의혹 관련 수사 내용 재검토를 진행했으며, 앞으로 성남시 정책결정 라인 ‘윗선’ 개입 의혹 등에 대해 수사를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재명 의원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공공수사부(부장검사 정원두)는 21일 이 사건의 제보자인 고 이병철 씨의 동료 A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A 씨는 이 씨와 함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처음 제기했다. 검찰은 최근 이 의원의 변호인단이었던 이태형 변호사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하는 등 이 사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