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기후위기,반기문이 묻고 박승원이 답하다

서로 주고 받은 서한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 기반 마련 다짐

정진태 | 기사입력 2020/08/05 [01:39]

광명시/기후위기,반기문이 묻고 박승원이 답하다

서로 주고 받은 서한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 기반 마련 다짐

정진태 | 입력 : 2020-08-05

 

▲ 좌측에 반기문 위원장 과 박승원 시장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8월3일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보낸 기후위기 극복에 대한 서한을 회신했다.
반 위원장은 “기후변화는 지구 생태계가 감당할 수 있는 임계점을 넘는 순간, 코로나19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엄중한 영향을 미친다”며 “코로나19 대응에 여념이 없는 가운데서도 모든 기초지방정부가 참여한 ‘기후위기 비상선언’과 다수의 기초지방정부가 뜻을 모은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의 발족은 각별한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이에 박 시장은 “2018년 광명시장 취임 후 기후위기 문제에 대해 지방정부의 수장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시책은 추진하고 있다”고 답했다. 실제로 광명시는 ‘기후위기 비상선언’과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에 모두 참여해 기후위기를 해결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박 시장은 반 위원장에게 “중앙 정부가 추진하는 그린 뉴딜 사업과 광명시 맞춤형 그린 뉴딜 사업은 상호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특별 T/F 조직을 만들어 발 빠르게 대처하고 있다”고 말하는 한편 “하지만 대한민국의 현실은 지방정부의 한계가 너무도 분명해 법과 제도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할 수 있는 일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입장도 함께 전달해 지방정부로서의 한계점을 국가 차원에서 해소할 수 있도록 제도적 틀을 갖출 수 있도록 피력했다.

박 시장은 “지방정부는 현재의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며 “양쪽 날개가 건강해야 높이 날 수 있듯이 진정한 에너지분권, 재정분권, 권한 분권을 통해 현재의 기후위기를 타개할 수 있으며 국가기후환경회의에서 그 역할을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광명/정진태기자]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