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영업자299명 삭발식 파산선언

정진태 | 기사입력 2022/01/25 [21:36]

자영업자299명 삭발식 파산선언

정진태 | 입력 : 2022-01-25

 이미지컷


[뉴스줌=정진태기자] 2022년1월25일 파산신고를 예고하는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한  자영업자들이 또다시 거리로 나섰다. 이들은 삭발식까지 열며 사회적 거리두기 등 정부 방역조치에 따른 영업피해를 전액 보상해달라고 거듭 강하게 성토했다. 코로나피해자영업총연대(코자총)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끝없는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때문에 자영업자들은 수입 없는 극한의 하루가 반복되고 있다"며 '분노와 저항의 299인 릴레이 삭발식'을 진행했다.

 

한국외식업중앙회를 포함한 8개 자영업 단체 대표들을 시작으로 70여 명 이상이 삭발에 동참했다. 가장 먼저 삭발한 민상헌 코자총 공동대표는 "인건비, 임대료, 공과금, 각종 대출을 더는 갚을 길이 없다"며 "자영업자가 다 죽어야 정부 당국의 속이 시원하겠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동이발기에 머리카락이 잘려나가는 모습을 지켜보던 참석자들은 눈을 질끈 감거나 먼 산을 바라봤다. 눈물을 보이는 이들도 있었다. 경기 부천시에서 유흥업을 운영하는 송모(58)씨는 "오죽 속상했으면 머리까지 밀겠나"라며 "말로만 하는 손실 보상은 필요 없다"고 지적했다.

 

코자총은 코로나19 방역조치가 자영업자에게만 부담을 지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정부 방역조치로 직·간접적 피해를 본 △자영업자들의 손실을 조사해 전액 보상하고 △영업시간 제한 철폐 및 관련 계획을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삭발식에 참여한 백인현(59)씨는 "2년 동안 피해액은 3억 원에 달하는데, 정부 지원은 다 합쳐 1,000만 원도 못 받았다"며 "최소 1억 원 이상은 줘야 하는 것 아니냐"고 토로했다. 이들은 정부가 요구를 수용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집회 규모를 더 키워가며 실력행사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오호석 코자총 공동대표가 "2월 10일 전후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뿐만 아니라 정부의 방역 정책으로 피해를 본 모든 세력과 연대해서 대규모 집회를 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