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1년.서울 주요상권 붕괴 수억원 하던 권리금도 0원

정진태 | 기사입력 2021/02/21 [23:59]

코로나19/1년.서울 주요상권 붕괴 수억원 하던 권리금도 0원

정진태 | 입력 : 2021-02-21

 



[뉴스줌=정진태기자] 관광명소 명동·이태원, 대학가 신촌·이대 등 서울 주요 상권이 무너지고 있다. 해외 관광객 감소로 침체하던 상황에서 1년째 이어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내국인 발길마저 끊겼다. 거리에 있는 1층 상가 절반은 공실이고, 수억원 하던 권리금은 0원으로 떨어졌다. 폐업 비용마저 수천만원에 달해 일부 자영업자는 무기한 휴업에 들어갔다.

 

2020년 한 클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대거 나온 이태원은 세계음식문화거리(500m) 1층 상점 36곳 중 휴·폐업한 곳이 16곳이었다. 비대면 수업으로 학생이 줄어든 이화여대 앞도 200m 거리의 점포 57곳 가운데 47곳이 폐업이나 휴업했다. 지하철 2호선 신촌역 인근에서 214㎡ 규모 코인노래연습장을 운영하는 박진실 씨(46)는 “코로나19 이후 생긴 빚만 1억원”이라며 “매출을 다 합쳐도 고정비가 감당이 안 되는 상황이라 남편이 배달을 해서 월세 일부를 내고 있다”고 했다.

 

명동역 8번출구 앞에 있는 4층짜리 건물은 유니클로 명동중앙점이 지난달 31일 폐업한 뒤 텅 비어 있었다. 이곳은 국내에서 가장 큰 3729㎡(4층) 규모 유니클로 매장으로 2011년 개장 첫날 매출 20억원을 올렸다. 스웨덴 패션 브랜드 H&M의 국내 1호 매장인 명동눈스퀘어점도 개업 10년 만인 지난해 11월 폐업했다.이태원의 한 부동산에는 1층 상가를 무권리금으로 내놓는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한 식당 점주는 “사람들이 무서워 이태원으로 오지 않는다”며 “이 상태로 앞으로 3개월이면 거의 모든 상인이 버티지 못하고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영미해외파 2021/08/03 [21:54] 수정 | 삭제
  • 법적으로 보장 전혀 못 받는 권리금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전 세계가 어느 나라에 없는.... 차라리 보증금을 울려 받지. 조선 쇠대가리들... 코로나는 신의 저주... 예측 불가능... 우울 안 개구리 나라. 하나만 보다가 위기 때 구걸. 아무리 유동인구 많고 좋은 자리 경영자가 경영를 못해도 매출 감소하지 이것도 하나의 변수이지. 게다가 코로다와 같은 전염병이나 전쟁도 마찬가지. 주인과 관계없이 수억원 권리금 나간 놈에게 인수 받고 들어온 놈 죽 쓰네. 차라리 주인에게 조 비싼 보증금 준자는 보증금이라도 온전히 받지.. 경영도 능력이다. 위기 때 출구 전략을 아는 자도 능력이 . 누구 탓 하지 마라. 해외 나오면 한국 장사 마인드로 10번 망해도 정신 못 차린다, 특히 유럽과 미국, 일본에서는 망해도 모른다. 10번 망해도 일어날 사업 자금도 없을 뿐 더라 외국에서 한국놈 대출은 꿈같은 이야기이지. 외국인에 돈을 빌려주는 나라는 없다. 한국내에서 한국은행이 동남아 사업자에게 돈 안 빌려 주지. 아무리 신용이 좋아도 노 이지. 겁데기만 미국 자본주의 따라 하지. 개념이나 본질 전혀 모르고 오직 대기업 중심의 독점 기업 따라하기. 당신에게는 그런 기회나 사고를 할 수없다. 기회나 사고 샹각으로 스스로 바구지 않으면 아무도 신경 안쓴다. 허새 안 통한다. 본인 만을 위한 편한 장사. 방향을 잘못 잡고 고집 부리는 장사, 대기업 줄서기식 장사. 아니면 궁지에 몰리면 그냥 퍼주는 장사. 이게 한국놈 장사 스타일이다. 지금 대기업 시대 잘 맞나 많지 컷지. 원천 기술도 없던 기술 구걸해서 기술 이전 받고 연합군이 북한으로부터 국방 지원해 주지. 그러고도 쌍욕하는 천벌 저주 받을 새기들. 내가 백악관에 영어로 청원 넣어 미군 완전 철수하라고 넣어 줄께. 주둥어리 말고 직접 본인들 아들 군대 5년 의무 복무하고 자주국방에 솔선수범 해라. 그리고 미군 어쩌니 외새가 어쩨니 하라. 자유는 책임 따르고 민주주의도 책임이 따른다. 주둥아리로 내로남불 짠머리는 하는 아니다는 것을 곧 알게 될 것이다. ㅋㅋㅋㅋyou will see that shit in south korea!!!/영미해외파/
뉴스줌 sns 블로그 유튜브 인스타 틱톡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